통합 매뉴얼 솔루션의 시스템구조와 작동원리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2010-10-21 14:19:11

시스템 구조와 원리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솔루션을 통한 홈페이지 제작방식의 차이점

솔루션을 사용하여 홈페이지를 제작할 때와 일반 맞춤형이나 독립형 홈페이지를 제작할 때를 비교하면 서로 다른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솔루션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프로그램 되어있는 파일을 열어서 디자인을 설정하고 서버에 업로드 하는 방식인데 비해서 솔루션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솔루션에서 요구하는 방식에 맞추어 디자인을 설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웹디모 솔루션 같은 경우에는 상단/왼쪽/메인(body)/하단디자인이 서로 분리되어 있어 디자인을 코딩할 때 각 디자인에 맞게 분리해서 따로 HTML파일을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솔루션에 파일을 업로드 하는 방식이 아닌 HTML소스를 솔루션에 저장해야 하며, 각종 프로그램도 자바스크립트와 연동되어 있으므로 솔루션에서 제공되는 기본 소스를 참고하여 디자인작업을 해야 홈페이지가 완성됩니다.


2. 틀이 없는 레이아웃

대부분의 솔루션을 이용하면 미니홈피, 블로그, 카페처럼 제한된 틀 내에서만 디자인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국내 대부분의 쇼핑몰 솔루션, 기업형 홈페이지 제작 솔루션 등은 모두 제한된 틀 내에서만 일부 디자인을 변경할 수 있으며, 특히 프로그램과 연계되어 있는 부분은 디자인을 변경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조합형 임대솔루션에서는 그러한 틀이 없으며 어떤 레이아웃도 자유롭게 만들 수 있도록 모든 페이지는 99% HTML소스 입력방식을 지원 합니다. 그러므로 HTML소스 사용법만 안다면 누구나 쉽게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 장에서는 기본적으로 이미지 전문편집 프로그램인 포토샵과 HTML을 다룰 수 있는 사용자들을 위한 기능입니다. 간편디자인을 작업할 경우에는 기본디자인의 원본파일인 PSD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편집해야 하는데, 이 경우에 포토샵을 숙지하고 있는 사용자라면 쉽고 멋지게 홈페이지를 꾸밀 수 있습니다.

포토샵과 함께 HTML을 다루는 전문 프로그램인 나모나 드림위버를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웹디모 솔루션은 HTML파일을 생성하는 프로그램이 아니고 사용자에 의해서 만들어진 HTML을 솔루션에 삽입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의 프레임이 상단/왼쪽/메인(body)/하단디자인으로 나누어져 있으므로 각 페이지를 다르게 만들어 사용함으로 연결되는 페이지를 쉽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메인화면을 상단/왼쪽/메인(body)/하단디자인으로 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3. 홈페이지 제작 시간 단축을 위한 솔루션

모든 페이지는 상단/왼쪽/메인(body)/하단디자인이 기본적으로 분리되어 있으며, 각 페이지마다 상단/왼쪽/하단디자인을 불러 올 수 있도록 함으로서 반복되는 디자인을 하나로 묶어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쇼핑몰 같은 경우는 상단 디자인이 모든 페이지에서 모두 동일하고 왼쪽디자인은 마이페이지를 제외하고 모두 동일합니다.

이와 같이 디자인을 묶어 관리하면 디자인을 한 번만 적용해도 되고 제작완료 후에 유지 보수할 때에는 한번 수정으로 모든 페이지에 동일하게 적용되므로 편리하며 관리하기가 용이해집니다. 이외에도 기본 그룹디자인, 나의 그룹디자인을 통해서 반복되는 디자인을 직접 하나로 묶을 수 있으므로 홈페이지의 제작시간을 단축하는 효과가 있으며 홈페이지 제작이 완료된 후에는 유지보수가 쉬워집니다.


4. 자바스크립트를 통한 프로그램 연동

일반홈페이지 제작방식에서 특정 코너에 최근게시물 및 추천 상품 등을 출력하려면 반드시 프로그래머의 도움이 필요하지만?웹디모 솔루션에서는 모든 부분들이 모듈화 되어 있고 99% HTML기반으로 만들어져 있으므로 HTML에 익숙한 사용자라면 홈페이지를 쉽게 구축하고 수정하기가 용이합니다. 사용자는 HTML로 만든 디자인을 그룹으로 묶어서 그룹디자인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다음 그림은 메인화면에 그룹디자인을 사용하여 표시한 화면입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메인화면의 HTML에 그룹디자인코드를 추가하여 생성할 수 있으며, 여기에 자바스크립트를 추가로 사용하면 더 멋진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동적인 메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모든 프로그램은 자바스크립트와 연동되어 있기 때문에 홈페이지의 자유로운 수정이 가능하고 출력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웹디모?솔루션의 가장 큰 장점 중의 하나는 확장성이 우수하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웹디모 솔루션에는 사용자가 홈페이지에 사용되는 게시판관련, 예약관련, 상품관련, 구인구직관련 프로그램 등의 모듈을 이용해서 기업 홈페이지, 쇼핑몰, 구인구직 홈페이지, 중고차매매 홈페이지 등의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의 홈페이지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

<출처> 예성출판 - "홈페이지빌더 2.0"? 일부 발취??

?

?